저는 이번에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취업성공패키지)을 받으러 앞으로 6개월간 서울에서 공부할 예정입니다.
사실 수업시간 시작대가 좀만 나중이어도 출퇴근을 고려해볼만한 거리긴 합니다만, (편도 2시간 30분정도 소요됨 ㅋㅋ)
지각과 결근은 안좋은 영향이 있기에 고시원 또는 원룸을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고시원에 대해 약간의 편견이 있어서 처음에는 원룸을 알아보았습니다.
'네이버 부동산', '다방', '직방' 등의 어플을 통해 방을 알아보았는데요,
처음에는 보증금 300~500에 30이하인 방도 있어서, '아 그럼 무조건 원룸이지~' 라는 마인드로 안일해있다 어머니가 전화해보라는 말씀에 전화를 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그 방들은 대부분이 계약 중간에 비는 텀을 이용해서 싸게 한달 미만의 조건으로 빌리는 방이었습니다. (이거 사기 아닙니까...?)
그래서 좀 더 알아보고자 직접 가산디지털단지역 까지 방문해서 몇개의 부동산을 돌아본 결과,
→ (관리비포함) 대부분이 40이상이다 라는 정보를 얻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보증금 500기준이었음)
* (관리비포함) 아닌 곳도 분명 몇군데가 있었으나 그런방들 마저 35이상에 전기세 or 수도세등 별도 였습니다.
* 분명 더 낮은곳도 있긴 할거임 / 물론 싼만큼.. 아시죠? 위치, 치안, 거리등이 안좋아집니다.
그러다 몇개의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다 보니 많은 분들이 부천역 근방에서 출근한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그 지역도 가격이 저렴하진 않더라구요... 그리고 교통비까지 생각해보니 사실상 비슷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그럼 고시원을 알아볼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고시원은 보증금이 없고 월세에 모든것이 포함됩니다. (월세/관리비/전기세 등)
고시원 가격은 20만원 초중반부터 40만원 중후반, 아니 그 이상가는 방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20만원대 방이 있는 고시원에 가봤고, 그 공간은 사람이 두명이상 있기도 힘든 그런 곳이었습니다.
물론 위생상태나, 환기 등도 안좋았고 창문마저 없는 곳이었지요. (싼 건 싼이유가 있습니다.)
* 공동화장실,샤워실,개인냉장고 등은 기본적으로 있습니다.
TIP) 당연한거겠지만 창문의 유무에 따라 가격변동이 심합니다.
거기서도 내창과 외창으로 나뉘는데, 내창은 복도쪽에 창문이 있는거고 외창은 외부와 연결되는 창문이 있는겁니다.
(20만원대는 내창 마저도 없는 방이 많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창문이 없으면 정말 답답하고 막막하고 우울해집니다. (환기도 중요하구요.) 그리고 내창은 사실 큰 의미가 있는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물론 없는것보단 훨 낫습니다.)
제가 방문 했던 20만원대 고시원은 건물 입구부터 쿰쿰한 냄새와 담배냄새 섞인 그런 곳이더라구요. 또 1층엔 고깃집이 있고 지하엔 PC방.. 무튼 여러모로 가격값을 하는 곳이었습니다.
→ 그래도 잠만 자는 목적으로 한달 미만은 솔직히 괜찮은 것 같기도 합니다.
그리하여 30만원대 이상의 방을 알아보게 되었고, 확실히 괜찮은 방이 많았습니다.
일단 확실히 건물자체가 '비교적' 신식이며 냄새나 환기등이 괜찮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물이 좀 깔끔해지니 창문에 유무에 따라 5만원가까이 차이나기도 했습니다.
또한 30만원 대로 가니 많은 방들이 '개인 화장실'이 있었습니다. (중요합니다 개인 화장실.. 특히 많이가시는분들!!)
참고로 개인 화장실이란 변기,세면대만 있는경우도 있고 샤워기 까지 달린 곳도 있습니다.
대체로 변기+세면대+샤워기+창문인 방들은 30만원 후반대 이상입니다.
그러다 저는 40만원 근처에 신식(2년이내의 건물)에 개인 화장실(변기,세면대,샤워기)에 외창있는 방을 6개월간 지내는 조건으로 계약 하게 되었습니다.
저 같은경우는 냄새에 좀 민감한편이며, 건물의 환기와 상태가 중요한지라 어쩔 수 없이 이 고시원을 택하게 되었네요. 이 방보다 좀 더 크며 괜찮은 조건을 제시해주셨던 고시원도 있었습니다.
(주인분도 굉장히 친절해주시고 솔직히 방도 1.3배가량 더 컸습니다, 다만 건물이 사알짝 구식이며 약간의 습습쿰쿰한 냄새가 났습니다, 아마 내부 샤워실때문인거같은데 건물이 오래되다 보니 ㅠㅠ)
* 자세한 가격은 직접 문의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여건에 따라 일반 가격에서 더 할인해주는 분들이 있습니다.
* 오래 머문다고 할시 더 할인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이제 고시원 방을 구함에 있어서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필요한 물건등은 다른 글에서 다룰 예정이고,
이 글에서는 계약하기 전에 알아 볼 것들을 정리할 것입니다.
1. 화장실, 샤워실 및 창문 ★★★★★
→ 위에 언급드렸듯이 화장실과 샤워실은 개인인지 공용인지, 그리고 창문의 유무와 내창인지 외창인지는 꼭꼭꼭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소음 ★★★
→ 솔직히 고시원 특성상 소음은 어쩔 수 없습니다. 그리고 보통 낮에 둘러 보실텐데 그때는 사람도 없구요, 광고글도 대부분 과장광고이고 이 부분은 스스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 이중창 구조는 외부소음은 종종 줄여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 마저도 구라스펙인경우가 많습니다.
* 이어폰 or 헤드폰을 생활화 해야합니다. (서로를 위해..)
→ 예민하신분은 방의 저주파? 고주파? 등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보통 오래되거나 그런 기계에서 잉 하는 소리들이..
3. 주방 및 제공되는 음식 ★★★★
→ 보통 밥 & 김치는 대부분 제공됩니다. 고시원에 따라 '라면'이 제공 되는 곳도 있습니다.
→ 그리고 약간의 조미료등도 제공되고 부엌시설도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많으니 잘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이 외 공동 시설 ★★★
→ 세탁기, 건조대 등의 공동시설의 상태, 이용시간등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간혹가다 미니 헬스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주변 시설 ★★★
→ 일단 근처에 회식할만한 식당, 노래방, 술집등이 많으면 밤에 시끄럽겠죠?
→ 편의점이나 반찬가게같은 식당이 있는지도 체크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5. 방 사진 ★★
→ 솔직히 제가 봤던 고시원들은 대부분 사진에서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요즘 광각렌즈가 워낙 좋아서 방이 확실히 훨씬 크게 찍히는게 그 부분은 약감 감안하셔서 판단하셔요! 물론 직접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6. 인터넷, 와이파이 ★★★★
→ 인터넷&와이파이 같은경우는 대부분이 지원은 할겁니다. 좀 속도등이 중요시 하시는 분은 자세한 사양에 대해서 문의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7. 보안·소방 시설 ★★★★★
→ CCTV나 스프링쿨러의 유무를 확인하세요. 이는 곧 여러분의 재산이자 목숨입니다.
8. 냄새, 흡연구역 ★★★
→ 흡연구역과 냄새는 본인이 판단하에 괜찮다고 생각되는지 판단하세요. 냄새는 앞으로 생활할동안 계속 맡으셔야한다는걸 인지하셔야합니다.
8. 중앙난방, 에어컨 ★★★★
→ 난방이나 에어컨등이 중앙에서 관리하는지 본인이 직접 컨트롤 가능한지 알아보셔요!
10. 출근 할 곳과의 거리 ★★★★★
→ 이거 중요합니다. 생활하는 내내 거기까지 매일 이동해야 되는 거리예요. 개인적으로 도보 25분내로 고려하시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